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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멀라이프

셀프스토리지, 홈코노미를 보완해주는 짐보관 생활편의시설

홈코노미가 고착화 되면서 미치고 있는 영향력

(자료 : 산업통상자원부)


요즘 사회적 거리두기로 소비자들 사이에 Homeconomy가 보편화 되어가고 있고, 그 영향력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사실 홈코노미는 이전에도 이미 성장하고 있었던 분야이지만, 이번 COVID19의 광범위하고도 지속적인 확산과 공포로 인한 파급력이 많은 사람들을 강제적으로 집콕족으로 만들어 버리는 바람에 산업까지 구조적으로 재편하고 있는 중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홈코노미는 집에서 주로 여가를 보내는 사람들의 소비경제를 뜻했습니다.

주로 1인가구 중심의 트렌드로 인식되어졌던 것이었죠.

그런데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반강제적 칩거로 인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사회 전반적으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과 소비와 활동이 모두 증가하는 역대급 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홈코노미의 급성장 (출처 : 편안창고)

 

특히 일차적으로는 음식배달 시장의 성장에 촉매제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보증권에 따르면 2020년 보고거 상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 본격화된 2020년 3월의 국내 음식서비스 거래규모가 전월대비 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배달의민족, 편의점(CU, GS25) 등의 주문량이 증가한 것은 물론이고, 유통업체의 온오프라인 매출을 보더라도 오프라인은 전년동월 대비해서 7.5% 감소했지만 온라인은 34.3%나 증가했습니다! (자료 : 산업통상자원부)

심지어 그간 온라인으로는 판매가 잘 되지 않았던 자동차와 오토바이 등의 판매량까지 늘어나는 재미있는 현상도 목격할 수 있는 요즘입니다.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짐보관 공간의 부족현상

 

이러한 현상은 주문/배달 분야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는데 그치지 않습니다. 어쩔 수 없이 집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인데요,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집에 체류하는 시간이 증가되었다는 점입니다.

밖에 나가지를 못하다 보니 대신 집에서 하고 싶은 활동이 하나 둘 생기게 되고, 이러한 대체욕구 때문에 홈테리어부터 홈트레이닝까지 다양한 홈코노미의 또 다른 성장이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홈카페, 홈트레이닝, 홈씨어터 등 (출처 : 편안창고)

 

사람들은 이 부분에서 근본적인 문제점을 느끼게 됩니다.

바로 이전보다 공간이 더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짐보관 공간이 이전보다 상대적으로 더 필요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소비와 활동은 온라인으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그래서 온라인 소비경제가 급증하고 있지만), 주거공간 즉 생활공간은 물리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당장 대체하기도 어렵고 집을 넓히기에는 비용적으로도 상당한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새로운 공간솔루션이 필요한 시점

상황이 그러하다 보니 요즘 많은 사람들이 부족한 생활공간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럴때 가장 먼저 해볼 수 있는 것은 집안 곳곳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온갖 물품들을 분류해보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계속 둘 것과 버릴 것을 나눠보는 것이죠.

A. 생활필수품 = 그대로 두거나 재배치

B. 1년 이상 쓴 적도 찾은 적도 없는 물건들 = 과감하게 처분

C. 당장은 필요 없으나 버릴 수 없는 것들 = 고민의 대상 !!!

ex) 계절의류 및 계절가전, 각종 취미용품(낚시, 골프, 피규어 등), 컬렉션(그림, 스피커, 가구 등), 스포츠용품, 캠핑용품, 앨범, 책/전공서적, 추억이 담긴 물품, 상장/트로피 등

셀프스토리지가 필요한 순간 (출처 : 편안창고)

 

여기서 A와 B는 누구나 수월하게 진도를 뺄 수 있습니다.

하지만 C 때문에 의사결정에 장애가 생기기 쉽습니다. 일단은 집안의 수납공간을 최대한 활용해보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히 원룸, 투룸 등 소형주거에 사는 사람들일수록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돌아오는 가을이나 겨울에는 더 조심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상황이 장기화될 수 있다고 하여 내 생활까지 무기한으로 답답한 상태로 방치해 둘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에 새로운 공간솔루션이 필요할 것입니다.

집에는 생활을, 짐은 창고로

 

사실 선진국은 진작부터 도시집중현상으로 인해, 공간부족에 대한 니즈를 기반으로 셀프스토리지 즉 도심형 공유창고 산업이 발달해오고 있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도심에 위치한 소형창고로서 내가 필요한 만큼 필요한 기간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24시간 365일 내내 언제든 필요할 때마다 자유롭게 출입이 가능한 나만의 개인창고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도심형 짐보관서비스 셀프스토리지 (출처 : 편안창고)

 

도시의 편리한 라이프스타일을 누리기 위해 사람들이 몰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이에 따라 주거소형화라는 불가피한 결과가 동반되는 것입니다. 이때 사람들은 국가를 막론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부동산이라는 물리적 한계를 해소해줄 수 있는 생활편의시설을 원하게 되는 것이고 그것이 바로 셀프스토리지 입니다.

편리하고 안전한 프리미엄 개인창고

 

그런데 편리한 만큼 창고대여를 위해서는 몇 가지 신경써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온라인쇼핑과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결제하면 끝나는 일회성 거래가 아니기 때문인데요, 계약한 기간 동안 내 짐을 중장기로 맡겨야 하기 때문에 사업주체가 충분히 튼튼하고 우량한 기업인지를 살펴봐야만 합니다. 광고에서 내세우는 메시지 이면에 실제로는 부채가 많거나 현금이 얼마 없는 내실이 부족한 영세업체는 아닌지 확인이 필요할 것입니다.

셀프스토리지의 프리미엄 <편안창고>

 

또한 보관환경과 보관기술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지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택배 등 물류산업을 목적으로 하는 업체들이 사용하는 물류창고에 보관하는지, 아니면 장기보관에 적합한 전문적인 환경과 자재로 제대로 만든 시설에 보관을 하는지 알아보는 것이 자신의 짐을 장기간 안전하게 보관하는 팁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화재에 안전한 곳인지도 알아보면 좋습니다. 물류창고 등에서의 화재소식이 잊을만하면 한 번씩 뉴스에서 나오는 것을 기억할 것입니다. 아무래도 많은 짐들이 몰려 있다보니 화재에 있어서 일반적인 시설로는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내부마감과 보관스페이스 모두가 불연성 자재로 만들어져야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셀프스토리지 내부모습 <편안창고>

 

참고로 편안창고 SPACETIME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코스닥 상장기업이 직접 만들고 운영하는 셀프스토리지 입니다. (주)시공테크는 30년 이상 국내외 유수의 박물관, 미술관, 전시관 등을 만들어 온 공간디자인과 보관환경에 대한 최고의 전문기술과 노하우를 지닌 기업으로 연평균 매출, 자산 모두 천억대로서, 장기간 안심보관이 가능한 도심형 공유창고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모두가 건강하게 안심할 수 있는 그 날이 빨리 오기를 바라며, 집에서도 매일 넉넉한 생활공간을 위해 셀프스토리지 편안창고를 이용의향이 있으신 분들은 문의주시면 상담직원이 친절하게 안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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